책 속 글귀/세이노의 가르침

📖 세이노의 가르침_행복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

ThotSnap 2025. 3. 4. 12:30
728x90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보급판)
더 작게 더 가볍게 그러나 여전히 진하게 피보다 진하게 살아라 아직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 작고 가벼워진 ‘세이노의 가르침’, 그러나 여전히 묵직한 울림. ‘세이노의 가르침’ 100만 부 기념 특별보급판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며 보급판을 선보입니다. 보급판은 일반판과 쪽수는 같지만 크기가 작습니다. 지면 관계상 아래 내용을 제외하였고 보급판 서문이 추가되었습니다. -개새끼들에게는 욕을 하자 -부록1
저자
세이노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4.12.27

그 어떠한 실패도 불행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그 어떤 삶도 열등하다고 일방적으로 매도할 수는 없다.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과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반비례하는 것도 아니다.

내 경험에 비추어 말한다면,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이 유형의 것이건 무형의 것인 건 상관없이 그 양과 질이 증가하는 과정이

계속될 때 얻어진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고 했다.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남이 하면 따라 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손뼉 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당신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증가시키는 노력을 할 때 행복은 매일같이 주어지는 법이며 덤으로 뿌듯함마저 느끼게 된다. 그 방향은 오직 두 가지뿐이다.

첫 번째는, 이 사회에서 대가를 더 많이 받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일에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두 번째는, 이 사화에서 대가를 받는 것과 관련 없이 인간으로서의 성숙함을 지향하는 것이다. 참선을 하면서 자기를 바라본다거나 <로마인 이야기>를 읽으면서 인생을 배운다거나 하는 것 말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행복해지고 싶어 하는 열망이 크지 않았던 사람’ 

‘진정한 행복은 사람들로 하여금 몰입하게 만들고, 도전하게 만들고, 빠져들게 만드는 흥미로운 것들과 관련이 있다’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외부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도 아니고 순간순간 충분히 몰입할 찾아온다.

Page 328

“그 어떠한 실패도 불행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그 어떤 삶도 열등하다고 일방적으로 매도할 수는 없다.”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과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반비례하는 것도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행복이란 결국 ‘과정’ 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흔히 우리는 “돈이 많으면 행복할 거야”, “좋은 직장에 다니면 행복할 거야”라고 말하지만, 세이노는 행복이 무언가를 소유하는 것에서 오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얻는 감정이라고 말합니다

 

나 또한 이 생각에 깊이 공감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해 원하는 회사로 이직하는 것, 운동을 하면서 목표한 몸을 만들어 가는 것, 이런 과정 자체가 행복이 아닐까? 목표를 이루기까지 힘든 순간도 있겠지만, 성장하고 있다는 실감이 들 때 더 큰 만족을 느낍니다

 

몇 년 전,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단어가 유행 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 일찍 일어나기, 욕하지 않기 같은 작은 목표들을 실천하며 느끼는 행복이다. 이런 작은 성취들이 더 큰 행복을 이루는 디딤돌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행복을 찾는 과정에서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행복을 남에게서 찾지 말고, 나 스스로 주체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이노는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라고 했습니다. 남들이 좋다는 걸 무조건 따라가며 살기보다는, 나 자신이 뿌듯할 수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주도적으로 변화를 만들어갈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오늘 어떤 변화를 만들어야 할까?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는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하루하루를 더 주체적으로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이 글은 Chat GPT의 도움을 받아 정리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